거리낌만 없으면 아무 것이나 먹어도 되는가?
롬 14 : 14,20 "내가 주 예수 안에서 알고 확신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스스로 속된 것이 없으되 다만 속되게 여기는 그 사람에게는 속되니라…식물을 인하여 하나님의 사업을 무너지게 말라 만물이 다 정하되 거리낌으로 먹는 사람에게는 악하니라"
[설명] 로마서 14장에 기록된 "음식물과 믿음"문제는 로마서 보다 약 1년 뒤에 기록된 고린도전서 8장에 다시 언급되어 나온다. 그리고 고린도전서 8장은 우상의 제물에 관한 것이다. 서기 1세기에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우상의 제물’ 문제는 대단히 심각했다.
각종 이방신들에게 드려졌던 고기와 포도주들이 시장으로 흘러 들어왔기 때문에 시장에서 고기를 사 먹으면 우상에게 바쳐졌던 고기일 가능성이 많았다.
그래서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시장의 고기를 일체 사먹지 않으려고 했다. 그러나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사도 바울의 말처럼 ”우상은 세상에 아무 것도 아니”(고전 8 :4)라고 생각하면서 그러한 고기들을 먹었다. 고기자체가 속된 것은 아니며, 우상이 아무 것도 아닐진대 우상의 제물로 드려졌다고 해서 고기가 달라지는 것이 아니니 먹어도 지장이 없다는 믿음으로 먹은 것이다.
그러나 누구나 다 이러한 생각과 믿음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고전 8 :7), 어떤 시람들은 양심에 꺼려서 그러한 고기를 먹지 못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그러한 고기들을 속되게 여기는 자에게는 속된 것이므로 양심이 허락지 않으면 먹지 말 것을 권면하고 있다.
사도 바울은 양편을 모두 다 정죄하지 않고 서로 이해하며 살도록 타이르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입장은 분명히 밝혀두었다.
”만일 식물이 내 형제로 실족케 하면 나는 영원히 고기를 먹지 아니하여 내 형제를 실족치 않게 하리라”(고전 8 :13). 결국 사도 바울은 양편 모두를 이해하면서, 로마서14장에서는 고기 같은 것을 먹지 않는 것이 아름다운 일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고린도전서 8장에서는 고기 먹는 것이 문제가 된다면 영원히 먹지 않겠다고 결론짓고 있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서로 정죄하지 말라는 것이다.
- Q: 호세아서에 보면 안식일이 폐지될 것이라고 하지 않았는가? admin
- Q: 모든 날이 다 같으니 자기 마음에 정하여 지키면 되지 않는가? admin
- Q: 율법은 요한의 때까지만 유효한 것이 이닌가? admin
- Q: 오순절의 방언과 고린도 교회의 방언은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admin
- Q: 방언의 은사가 사도들의 입에 임했는가, 아니면 청중의 귀에 임했는가? admin
- Q: 오순절에 방언의 은사를 주신 목적은 무엇인가? admin
- Q: 성경에서말하는 방언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admin
- Q: 음식물에 관한 교훈은 아무런 유익이 없는가? admin
- Q: 거리낌만 없으면 아무 것이나 먹어도 되는가? admin
- Q: 믿음이 강한 자는 무엇이든지 다 먹을 수 있는가? admin
- Q: 음식이 사람을 더럽게 할 수 있는가? admin
- Q: 음식을 감사함으로 받으면 부정하던 것도 정하게 되는가? admin
- Q: 예수께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셨다는 것은 무슨 말인가? admin
- Q: 죽은 자들에게 복음이 전파된다는 말은 무슨 말인가? admin
- Q: 전도서에는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간다고 하지 않았는가? admin
- Q: 구원받은 영혼이 하늘에 없다면,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 누구를 데리고 오시겠다는 것인가? admin
- Q: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을 욕망"이란 무엇인가? admin
- Q: 사도 바울이 몸을 떠나 있기를 원한다는 것은 무슨 말인가? admin
- Q: 계시록 6장의 제단아래 영혼들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admin
- Q: 사람이 죽으면 그 신(神)은 하나님께로 간다고 하지 않았는가? admin
- Q: 부자와 거지 나사로 이야기에는 죽은 후에 서로 교통하지 않았는가? admin
- Q: 예수님 십자가 옆에서 죽어 가는 강도에게 그 날 낙원을 약속하시지 않았는가? admin
- Q: 성경에 보면 영혼은 죽일 수 없다고 되어 있지 않은가? admin
- Q: 다른 교회의 수많은 목사님들과 신학자들은 이런 사실들을 몰라서 일요일에 예배 드리고 있는가? admin
- Q: 날짜 하루 차이가 그렇게 중요한가, 너무 율법적이 아닌가? admin
- Q: 국가마다 시차가 있기 때문에 안식일 시간의 의미가 없지 않은가? admin
- Q: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제7일이 창조 당시부터 지켜온 안식일이라는 확증이 있는가? admin
- Q: 지금도 성경대로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면 안식일에 불도 피우지 말아야 하지 않는가? admin
- Q: 예수님께서 오셔서 사랑의 새 계명을 주셨기 때문에 다른 계명들은 불필요한 것이 아닌가? admin
- Q: 안식일은 유대인을 위해 주신 것이 아닌가? admin
- Q: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므로, 예수님 십자가 이후에는 불필요한 것이 아닌가? admin
- Q: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admin
- Q: 예수님은 새계명을 주시고 오직 사랑하라고만 하지 않으셨는가? admin
- Q: 오순절의 방언과 고린도 교회의 방언은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admin
- Q: 방언의 은사가 사도들의 입에 임했는가, 아니면 청중의 귀에 임했는가? admin
- Q: 오순절에 방언의 은사를 주신 목적은 무엇인가? admin
- Q: 성경에서말하는 방언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ad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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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음식물에 관한 교훈은 아무런 유익이 없는가?
admin
A:
히 13 :9 “여러가지 다른 교훈에 끌리지 말라 마음은 은혜로서 굳게함이 아름답고 식물로써 할 것이 아니니 식물로 말미암아 행한 자는 유익을 얻지 못하였느니라”
[설명] 옛날이나 지금이나 어떤 새로운 가르침을 들으면 쉽게 동요하는 사람들이 있다. 당시에도, 이미 그리스도의 은혜로 구원받는 확고부동한 진리를 깨닫고 있었던 사람들 중에 음식물과 관련된 그릇된 교리에 빠져 끌려가는 사람들이 있었다.
음식을 교리화 하거나 다른 사람을 정죄하는 도구로 삼을 때는 언제나 문제가 되는 것이다. 음식은 하나님의 성전된 몸을 건강하게 보존하고 관리하는 차원에서 순리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주제이며 그것을 어떤 의무감이나 교리적인 문제로 다루면 유익이 없는 것이다.
건강한 식생활 문제는 본인이 부담을 가지고 억지로 실천해도 별로 유익이 없고 아직 연약한 믿음에 있는 사림들에게 무거운 부담을 지워주는 방법으로 권면해도 유익이 없는 것이다. 음식 문제는 본인의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스스로의 선택이 이루어지도록 가르치는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 -
Q:
거리낌만 없으면 아무 것이나 먹어도 되는가?
admin
A:
롬 14 : 14,20 "내가 주 예수 안에서 알고 확신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스스로 속된 것이 없으되 다만 속되게 여기는 그 사람에게는 속되니라…식물을 인하여 하나님의 사업을 무너지게 말라 만물이 다 정하되 거리낌으로 먹는 사람에게는 악하니라"
[설명] 로마서 14장에 기록된 "음식물과 믿음"문제는 로마서 보다 약 1년 뒤에 기록된 고린도전서 8장에 다시 언급되어 나온다. 그리고 고린도전서 8장은 우상의 제물에 관한 것이다. 서기 1세기에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우상의 제물’ 문제는 대단히 심각했다.
각종 이방신들에게 드려졌던 고기와 포도주들이 시장으로 흘러 들어왔기 때문에 시장에서 고기를 사 먹으면 우상에게 바쳐졌던 고기일 가능성이 많았다.
그래서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시장의 고기를 일체 사먹지 않으려고 했다. 그러나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사도 바울의 말처럼 ”우상은 세상에 아무 것도 아니”(고전 8 :4)라고 생각하면서 그러한 고기들을 먹었다. 고기자체가 속된 것은 아니며, 우상이 아무 것도 아닐진대 우상의 제물로 드려졌다고 해서 고기가 달라지는 것이 아니니 먹어도 지장이 없다는 믿음으로 먹은 것이다.
그러나 누구나 다 이러한 생각과 믿음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고전 8 :7), 어떤 시람들은 양심에 꺼려서 그러한 고기를 먹지 못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그러한 고기들을 속되게 여기는 자에게는 속된 것이므로 양심이 허락지 않으면 먹지 말 것을 권면하고 있다.
사도 바울은 양편을 모두 다 정죄하지 않고 서로 이해하며 살도록 타이르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입장은 분명히 밝혀두었다.
”만일 식물이 내 형제로 실족케 하면 나는 영원히 고기를 먹지 아니하여 내 형제를 실족치 않게 하리라”(고전 8 :13). 결국 사도 바울은 양편 모두를 이해하면서, 로마서14장에서는 고기 같은 것을 먹지 않는 것이 아름다운 일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고린도전서 8장에서는 고기 먹는 것이 문제가 된다면 영원히 먹지 않겠다고 결론짓고 있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서로 정죄하지 말라는 것이다. -
Q:
믿음이 강한 자는 무엇이든지 다 먹을 수 있는가?
admin
A:
롬 14 : 1 “믿음이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그의 의심하는 바를 비판하지 말라 어떤 사람은 모든 것을 먹을만한 믿음이 있고 연약한 자는 채소를 먹느니라”
[설명] 이 당시 로마에는 여러 부류의 그리스도인들이 있었다. 이교로부터 개종한 그리스도인들, 유대교에서 개종한 그리스도인들, 기독교인이면서 절기를 계속 고수하는 사람들 등 갖가지 부류의 사람들이 있었고 저들 나름대로의 분파들이 있어서 서로 비난하며 분쟁하는 일이 많았다.
사도 바울은 로마서 14장에서, 모든 사람들이 서로 용납하고 이해하며 무엇이든지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하여 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여기에서 ’모든 것을 먹을만한 믿음이라고 하는 것은 부정한 고기까지를 포함해서 아무 것이나 먹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채식과 육식을 가리지 않는 식생활을 말하는 것이다.
로마서 14장 21절의 말씀을 빌리면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이 된다. ”고기도 먹지 아니하고 포도주도 마시지 아니하고 무엇이든지 네 형제로 거리끼게 하는 일을 아니함이 아름다우니라”. 14장 1절의 ’모든 것’이란 고기와 포도주 등을 말하는 것이다. 사도 바울은, 가능하면 그러한 것들을 먹지 않으므로 형제들을 시험에 들지 않게 하는 것이 아름다운 일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 Q: 음식이 사람을 더럽게 할 수 있는가? admin
- Q: 음식을 감사함으로 받으면 부정하던 것도 정하게 되는가? admin
- Q: 예수께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셨다는 것은 무슨 말인가? admin
- Q: 죽은 자들에게 복음이 전파된다는 말은 무슨 말인가? admin
- Q: 전도서에는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간다고 하지 않았는가? admin
- Q: 구원받은 영혼이 하늘에 없다면,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 누구를 데리고 오시겠다는 것인가? admin
- Q: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을 욕망"이란 무엇인가? admin